티스토리 뷰

전립선암 검사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.

1. 전립선 특이 항원(PSA) 혈액 검사
PSA(전립선 특이 항원)는 전립선 세포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, 전립선암, 전립선 비대증 또는 전립선염이 있을 때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PSA 혈액 검사는 전립선암의 초기 징후를 찾기 위해 가장 일반적으로 사용되는 방법입니다. PSA 수치가 높으면 추가 검사가 필요할 수 있습니다.

2. 디지털 직장 검사(DRE)
디지털 직장 검사는 의사가 장갑을 낀 손가락으로 직장을 통해 전립선을 촉진하여 혹이나 비정상적인 변화를 확인하는 방법입니다.
직장을 통해 전립선의 크기, 형태, 단단함 등을 느낄 수 있으며, 종양이 있으면 이를 발견할 수 있습니다.

3. 전립선 생검
PSA 수치가 높거나 DRE에서 이상이 발견되면, 전립선 생검을 통해 전립선 조직 샘플을 채취하여 암세포 유무를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
일반적으로 초음파를 통해 전립선을 보면서 바늘로 조직을 채취하는 방법을 사용합니다.

4. 전립선 초음파 검사
전립선 초음파 검사는 직장을 통해 초음파 탐촉자를 삽입하여 전립선을 시각적으로 확인하는 검사입니다.
이 검사는 전립선의 크기와 형태를 확인하는 데 도움이 되며, 생검을 할 때 가이드로 사용됩니다.

5. MRI 및 CT 스캔
전립선암이 의심되거나 이미 진단된 경우, 암이 전립선 외부로 퍼졌는지 확인하기 위해 MRI 또는 CT 스캔을 시행할 수 있습니다.
특히 MRI는 전립선 주변의 연조직을 더 정확하게 보여주기 때문에 진단 및 치료 계획 수립에 중요한 정보를 제공합니다.

6. 동위원소 뼈 스캔
전립선암이 뼈로 전이되었는지를 확인하기 위해 동위원소 뼈 스캔이 사용됩니다. 이는 전립선암이 뼈로 퍼졌을 때 발생할 수 있는 골 병변을 탐지하는 데 유용합니다.

전립선암 검사는 주로 PSA 검사와 DRE 검사로 시작되며, 그 결과에 따라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 검진 주기와 방법은 환자의 나이, 가족력 및 전립선암 위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